관리 메뉴

하늘나비의 소소한 창작이야기1-수학이야기-

5~8세를 위한 덧셈뺄셈.... 본문

카테고리 없음

5~8세를 위한 덧셈뺄셈....

jun.DK 2020. 4. 23. 00:21

덧셈뺄셈을 가르치려고하실 필요 없습니다.

5세 때 자장가처럼 동화처럼 가볍게 읽어주게 될 떄 인식하게 되며,

6~7세 때 그냥 가끔 놀아준다고 생각하고 동화를 읽어준다고 생각하고 읽어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내용자체가 덧셈뺄셈을 설명하고 있어. 읽어주기만 해도 가르치게 되니까요.

그처럼 가볍게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에 덧셈뺄셈 마이너스까지 인지하고 들어간 것과 백지상태로 들어간 것은 하늘과 땅차이니까요.

, 부모님이 아이들에게 가르친다는 것은 엄청 스트레스 받고 힘든 일입니다.

그처럼 이내용은 그냥 읽어주기만 하면 되도록 했습니다.

학문은 반복입니다. 반복에서 암기가 되니까요. 그렇게 우리가 안다고 착각하는 것은 암기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5~10세 유소년 수학 교육을 위한 설명.

학원, 학교, 인터넷에선 감정과 커뮤니케이션을 가르쳐주지 않습니다. 기계처럼 자신들이 맡은 역할인 학습을 기계적으로 가르칠 뿐이죠. 오히려, 학원과 학교에선 특별한 아이 한두 명에게만 관심을 보일 뿐이죠. 그렇게 학교와 학원에서 아이들은 스스로 차별을 배우게 되면서 죄의식이 사라지게 되는 원입니다. 유소년은 학습보다 교감과 커뮤니케이션을 우선시해야 합니다. 그럼 교감과 커뮤니케이션은 누구에게 배울까요? 가족입니다. 가족에게서 자연스럽게 배우게 됩니다. 그런데 부모는 유아원, 어린이집, 학교, 학원에 맡겨놓고 방치하고 있지 않은지 생각을 해봐야 합니다. 그래서 미성년범죄가 늘어나게 되는 원인이 아닐까 합니다. 그러므로 부모님은 하루에 10분이라도 아이와 얘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부모님입장에서 아이에게 기초 수학을 가르치는 요령이 없습니다. 그래서 제작하였습니다. 부모님과 함께하는 시리즈 수학을, 1편 동화처럼 읽어주는 숫자와 놀이 4,5세용. 2편 덧셈뺄셈 9단계로(5~9), 3편 곱셈나눗셈분수 5계로(8~11) 4편 인공지능 생각하는 문제(10세 이상)

 

엄마아빠가 읽어주는 아이가 주인공인 덧셈뺄셈 학습.

학교, 학원, 인터넷학습 방법은 3인칭 방관자 학습방법입니다.

부모님이 읽어주는 학습법은 (괄호)안에 아이의 이름을 적고 읽어주게 되므로 아이는 방관자가 아닌 주인공이 되며, 아이는 자신의 이름이 나오는 순간 집중하게 되므로 학습효과를 끌어올리게 됩니다. 또한, 부모님의 목소리, 숨소리를 들으면서 아이는 교감을 느끼게 됩니다.

 

1,2,3단계 읽어주는 덧셈뺄셈 원리개념.(5~7)

(괄호)안에 아이의 이름을 적어놓았을 때, 엄마아빠가 읽어주거나 스스로 공부할 때 자신의 이름이 나오므로 자신이 주인공이 되어 조금 더 집중하게 됩니다.

또한 5,6세인 경우 이해하고 푸는 목적이 아니라 익숙하게 유도하는 목적입니다. 그러므로 가볍게 몇 번 읽어주시면 됩니다. 그렇게 동화처럼 가볍게 여러 번 읽어주고

아이에게 가르칠 때 아이는 쉽게 이해하고 습득하게 됩니다. 처음부터 강압적으로 암기하게 될 때 오히려 학습을 멀리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학습은 작은 자신감에서 재미를 느끼고 성적으로 연결되게 됩니다. 그처럼 유소년교육에서 학습에 자신감을 심어주는 것을 첫 번째 목적으로 접근하셔야 아이는 학원을 보내지 않아도 스스로 공부란 것을 하게 됩니다. 공부의 재미를 느끼는 아이가 스스로 자기학습을 하고, 공부를 지루하게 느끼는 아이에게 일대일 과외를 시켰을 때 성적은 일대일 과외 시킨 아이에게서 순간 높게 나옵니다. 그러나 공부를 지루하게 느끼는 아니는 어느 시점에서 포기하고, 포기하는 순간 자신이 강제로 암기했던 학습을 잊어버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유소년시절 학습을 재미있게 가르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1단계 엄마아빠가 가볍게 읽어주도록 유도했고, 2단계 주사위를 사용하여 덧셈뺄셈은 자주 풀게 하여 덧셈뺄셈을 익숙하게 유도하였으며, 자신감을 심어주기 위해 칭찬을 아끼지 말아야 합니다.

 

4,5,6단계 2자리 덧셈뺄셈 풀이와 테스트 문제.(6~8)

문제가 서술형이라서 어렵고 복잡하게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그처럼 아이가 내용을 읽고 생각해야 a+b=c란 간단한 식과 답을 만들 수 있게 되므로 생각이란 것을 해야 풀이가 가능합니다.

 

7단계 음수(마이너스) 일단, 앞에서 주사위게임을 통해서 음수 마이너스를 놀이를 통해 익히게 됩니다.

 

8단계 큰 수 덧셈뺄셈인 경우, 돈을 사용했다. 이상하게 돈으로 설명하면 아이들은 빠르게 이해하게 됩니다.

 

9단계 인공지능을 위한 테스트 문제.(8~9)

1단계 식과 답을 구하세요.

2단계 알파벳 괄호 안에 알맞은 숫자를 적어놓으세요.

3단계 스스로 문제 안에 숫자를 담고 스스로 식과 답구하기.

 

단계에 연령을 적어놓은 이유는 문제를 풀게 될 때 자신나이보다 위에 문제를 풀었다는 자부심 즉 자신감을 심어주기 위함입니다. 자신감은 바로 학습과 연결되니까요.

 

7,8세가 풀기엔 어렵게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반복에서 문제가 익숙해지게 될 때 무의식적으로 식과 답을 만들어내게 됩니다. , 생각하는 문제는 스스로 문제와 답을 만들어내도록 유도하여 결정력과 생각하게 하여 뇌 활성화를 일으키도록 유도한 문제입니다.

 

인공지능 4차 산업시대는 여러분의 자녀시대입니다. 그처럼 현재 교육방식으로 미래 인공지능시대에서 살아남을 수가 없게 됩니다. 생각을 해보세요. 말 많고 탈 많은 사람들에게 일을 시킬까요. 싸고 말도 없고, 탈도 없는 컴퓨터+기계에게 일을 시킬까요. 경제주의 자본주의에선 이득을 창출하기 위해선 컴퓨터+기계를 선호하게 되는 것은 당연한 현상입니다. 그처럼 4차 산업에선 인간이 할 수 있는 일은 대부분 인공지능에게 빼앗기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인공지능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선 공부학습이 아닌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하게 됩니다. 아이디어만 있으면 3d프린터+인공지능=상품을 만들어내게 될 테니까요. 그렇듯 미래는 학벌도 학습능력도 아닌 아이디어 세대입니다. , 토마스 에디슨처럼 아이디가 있는 사람들이 성공하는 시대가 열립니다. 그러기 위해선 유소년 때 생각하는 수학학습이 중요합니다.

 

 

Comments